2008 년에 시작돼 2009 학번부터 적용되는 세종캠퍼스 - 안암캠퍼스 간 소속 변경 제도(소속변경제)의 세부사항이 2 월 22 일에 발표됐다. 소속변경제는 4학기를 이수한 세종학생이 일정한 선발절차를 거쳐 학적 (제 1 전공)을 안암으로 옮기게 하는 제도다.
올라간 경쟁률과 입시 컷트라인
소속변경제 시행은 세종의 입시 점수를 올리는 데 크게 기여했다 . 세종 입학관리처 직원 김도형 씨는 “소속변경제 때문에 당시 하루에도 문의전화가 수십 건 왔다”며 “소속변경제도가 입시경쟁률 상승에 큰 역할을 한 게 사실” 이라 말했다.
학생들 또한 세종의 입시점수 상승의 가장 큰 요인으로 소속변경제를 꼽았다. 세종 재학생 인터넷 커뮤니티 ‘쿠플존’ 에서 ‘세실리안’이란 아이디를 사용하는 10 학번 신입생은 “소속변경이 학교를 지원하는데 큰 동기가 된 것이 사실” 이라며 “소속변경 때문에 20 점 하향
지원했고 주변에는 30 점이 넘게 낮춰 지원한 경우도 있다” 고 말했다.
이런 경쟁률과 입학점수 상승은 가군보다 다군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 수능 상담사이트 ‘오르비’ (orbi.wizet.com) 에선 2010 학년도 대학입시 정시모집에서 ‘다’ 군의 학생이 언어 1 등급 , 수학 1 등급 , 외국어 2 등급을 받고도 세종 공공행정학부에 최초합격을 하지
못한 게 화제가 됐다.
소속변경제 어떻게 시행되나
규정상 09 학번 이후 신입생으로 4 학기를 등록 , 67 학점 이상 취득예정이며 전 학기 성적이 3.0 이상이면 소속변경제 지원이 가능하다 . 하지만 이것이 전부는 아니다 . 소속변경을 위해서는 세종의 졸업요건에 해당하는 모든 교양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 사고와표현과 △통합 · 실용 · 심층영어 △핵심교양 3 과목 △선택교양 △전공교양 51 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 다만 학과별로 교양 이수조건이 다
르다 .
신청은 입학 후 4 학기 째에 가능하다 . 휴학 등으로 해당 학기에 소속변경 신청을 안했을 경우엔 5 학기에도 신청 가능하지만 6 학기부터는 신청할 수 없다 . 선발인원은 해당년도 편입생 숫자의 15% 며 사범대와 의과대에는 소속변경을 신청할 수 없다 . 선발은 평균평점 , 공인영어성적 , 교수면접으로 이뤄지며 아직 전형요소별 비율은 정해지지 않았다 .
소속변경제에 대한 불만들
아직 적용사례가 없는데도 학생들 사이에선 소속변경제 세부사항을 두고 여러 문제들이 제기된다 . 우선 소속변경 선발 인원이 확실히 정해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학교 당국은 편입생 입학비율의 15% 라고 밝혔지만 , 편입생 숫자가 매년 달라지고 인기학과의 경우엔 편입생 배정이 없거나 극소수에 그치기 때문이다 . 이재현 (경상대 경영09) 씨는 “09 학번부터 시행하는 것이라 학교 측의 많은 지원을 받을 줄 알았다” 며 “막상 발표된 선발인원이 30 명밖에 되지 않아 실망했다” 고 말했다.
제도도입이 발표된 지 1 년이 지난 뒤에야 세부안이 나와 소속변경제를 준비하는 09 학번 학생이 피해를 봤다는 주장도 있다 . 소속변경에 선발되기 위한 요구조건 중 ‘교양과목 51 학점 이수’ 는 1 학년 때부터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달성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김다해 (인문대 영문09) 씨는 “소속변경제도를 생각하고 입학했지만 입학 후 1년이 다되도록 구체적인 계획이 나오지 않아 제대로 준비하지 못했다” 고 말했다.
안암 학생에게도 소속변경제도에 관해 물었다. 대부분은 소속변경제가 어떤 제도인지 모르고 있었고 알고 있는 학생들은 전과가 허용되지 않는 상황에서 소속변경제를 시행한 것을 비판했다. BF(고파스) 는 “소속변경과 전과제도가 다른 점을 모르겠다” 며 “그저 세종캠 입학점수를 올리기 위한 정책으로 보인다” 고 말했다.
김대우 기자 mon@kukey.com
원문 http://www.kukey.com/news/articleView.html?idxno=14932
출처 : 고려대학교 고파스 2025-05-26 13:10: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