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김풍은 "대학 시절 심각한 불치병을 앓았다던데"라는 유세윤의 질문에 "꽤 오래 앓았는데 홍대병이라고, 남들과 비슷하면 안 되고 남들이 그걸 아는 순간부터 흥미를 잃었다."고 말했습니다.
당시 김풍은 홍대에 삭발한 사람이 많아 부분 삭발까지 감행했다고 합니다. 이어 그는 "저는 조치원 캠퍼스다. 그런데 조치원에선 그렇게 하고 다녀도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무조건 홍대에서 해야 한다"고 하여 부분 삭발 사진을 공개했는데 김구라와 장항준은 "와 많이 나갔네, 오랑캐 머리 아니냐"고 감탄했습니다.
또 김풍은 "그때 홍대에 펑크족들이 많았다. 너무 궁금해서 머리를 어떻게 하는 건지 물어봤는데 머리를 눕히고 머리에 무스를 잔뜩 바르고 전화번호부에 끼워서 30분 동안 있어야 한다고 하더라."고 덧붙여 모두를 폭소케 했습니다.
김풍 나이는 1978년 12월 12일생으로 올해 나이 45세입니다. 김풍 고향은 충청남도 대전시 중구 문창동(현 대전광역시 중구 문창동)이며, 가족으로는 어머니와 여동생과 아내와 아들 김이소(2022년 4월생)가 있습니다.
김풍은 키 180cm에 혈액형은 A형이라고 하고요, 학력은 서울인헌초등학교, 관악중학교, 양천고등학교,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애니메이션학 중퇴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김풍은 대학 입학 전부터 나이트클럽을 굉장히 많이 다녔다고 합니다.
김풍 : "삼수생 시절에도 나이트 죽돌이였다. 그 시절 우리에게는 인기가요를 녹화해서 신곡 안무를 외우는 것이 굉장히 중요했다. 대학교 1학년 때도 마찬가지였다. 강의실보다 나이트클럽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많았다."
김풍 : "대학 2학년 1학기 때 강남의 모 나이트클럽에서 열렸던 댄스 경연대회에서 1등을 한 다음부터는, 이제는 정말 그림에 매진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다."
결국 김풍은 홍대 진학 이후 인터넷 폐인들을 양산한다는 DC인사이드를 기반으로 활동을 했고, 2002년 거기 회원들을 소재로한 폐인의 세계를 연재하면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 됩니다.
김풍 : "내 만화를 올릴 때마다, DC인사이드 운영진들이 내 만화를 삭제했다. 글 올리는 게시판에 그림을 올리지 말라는 이유였다. 당시에는 웹툰이라는 말도 없었다."
김풍 : "그래서 폐인의 세계 습작만화를 올렸는데 반응이 굉장히 좋았다. 그런데 그게 갑자기 없어졌다. 그래서 디씨에 물어봤더니 카툰 겔러리를 만들어주겠다고 하더라."
김풍 : "사실 2002년 월드컵이 끝날 무렵이 완전 인터넷 문화의 중흥기였다. 당시 디지털 카메라가 보급됐고, 사람들은 자기 사진을 찍어서 인터넷에 많이 올리기 시작했다."
김풍 : "누구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시대가 되면서, 사람들의 참여형 콘텐츠가 만들어지게 되었고, 인터넷 문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출처 : 고려대학교 고파스 2025-07-23 18:1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