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홍보 F
어떤 내용이든 홍보하실 수 있습니다. 하루 3개 게시물 제한.
새로고침 | 로그인
[D-2]고려대 유일 중앙토론동아리 고란도란 15기 신입부원 모집!
高大人
등록일 : 2020-03-26 14:18:20 | 글번호 : 198336
35명이 읽었어요 모바일화면


첨부 이미지 : 2개

"토론합시다, 토론은 고란도란입니다."

<고려대학교 유일 중앙토론동아리 고란도란 15기 부원 모집>
고란도란은 2013년, 자유로운 개인이 모여 토론하는 사회를 꿈꾸며 모였습니다. 지난 7년 간 대회 수상, 방송 출연, 타 대학 동아리와의 교류를 거듭하며 고려대학교를 대표하는 토론동아리로 성장해왔습니다. 특히 최고의 실적을 거두고 있는 최근 대회 수상 실적은 하단 사진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1. 고려대학교를 대표하는 토론동아리 – 활발하고 실속있는 대외활동
고란도란은 국내 최고, 최대 규모의 토론연합인 한국대학생토론연합에 소속되어 전국(경희대, 명지대, 성균관대, 성신여대, 숙명여대, 숭실대, 연세대, 한양대)의 토론을 사랑하는 대학생들과 함께 합니다. 연세대 토론 동아리와 함께 토론 고연전을 매년 개최하며 명실상부 고려대학교를 대표하고 토론 및 스피치 문화를 선도하는 동아리로 거듭났습니다.
JTBC 밤샘토론, 뉴스룸 특집 토론, MBC 100분 토론 등 여러 토론방송에 패널로 초청받아 날카로운 질문을 던집니다. 뿐만 아니라, SBS+ ‘밥은 먹고 다니냐’와 아리랑tv 다큐멘터리 출연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청년 세대를 대표해서 생각을 표현할 기회를 얻습니다.

2. 토론을 잘하고, 잘하게 되는 동아리 – 함께 성장하는 알찬 세션 구성
고란도란은 매주 세션을 진행하며 우리 사회가 떠안은 수많은 고민들을 논제로 다룹니다. 토론 이후에는 충분한 질의시간과 따뜻하지만 가감 없는 피드백을 통해 동료들 간 함께 성장할 여지를 마련합니다. 멘토 토론부터 동아리 내부 토론대회를 거치며 성장한 회원들은 각종 토론대회에 출전하여 질적인 성장을 경험하게 됩니다.  
수상한 상금으로 대회 참여를 독려하고 지원하기 위한 ‘스마일 기금’을 조성할 정도로, 고란도란은 화려한 수상경력 뿐 아니라 더 토론을 잘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위해 노력합니다.

3. 자유롭고 끈끈한 분위기
고란도란은 구성원들이 다양한 의견을 자신 있게 말하도록 종용하는 공간입니다. 의견에 대한 비판과 지지가 자유롭게 오가며, 가능한 모든 논의를 흥미롭고 진지한 분위기에서 다룹니다. 모든 의사결정은 동아리에 열정 있는 회원들 간 토론으로 이뤄지며, 매주 있는 뒤풀이에서 소중한 친목을 다집니다(참여 자유).

-서류접수기간: 3월 23일부터 3월 28일 자정까지
-면접기간: 3월 30일(월)~4월 1일(수) 3일간
-지원서 다운로드: https://blog.naver.com/gorandoran/221836080239
-기타 문의: 회장 010-6276-8429
페이스북 링크
https://www.facebook.com/1642117279359656/posts/2508160632755312/?d=n

Q. 고란도란에서 토론을 배우면 무엇이 좋은가요?
A. 많은 장점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1. 말을 잘하게 됩니다. 나중에 여러분이 어떠한 일을 하게 되든, 말을 잘한다는 것은 인생 전반에 걸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타 학교 학생들과 교류하며 넓은 인맥을 쌓을 수 있습니다. 매 학기 2-3개 정도의 타 대학 동아리들과 교류전을 하며 친분과 인맥을 쌓을 수 있게 됩니다.
3. 좋은 사람들과 가족 같은 관계를 이루게 됩니다. 매주 세션 및 뒤풀이에서 고란도란 회원들과 교류하며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Q. 교내에 각종 토론동아리들이 많은데, 고란도란만의 차별성이 있나요?
A. 고란도란에서 이루어지는 토론은 독서토론이나 토의가 아닌, 공수처 설치나 기본소득 도입 등 현 이슈에 대해 찬/반을 나누어 양측이 대립하는 토론입니다. ‘토론’하면 흔히들 많이 떠올리는 상대편의 생각을 반박하고 우리편의 주장을 돕는 능력은 대립형 토론에서 가장 잘 드러납니다. 그리고 고란도란은 토론대회 수상 실적이 말해주듯이, 현재 이러한 방식의 토론에 있어 가장 전문성을 가진 토론동아리라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Q. 활동은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나요?
A. 학기 중에는 매주 정기 세션이 목요일에 있습니다. 매 세션은 2시간 반 내외로 구성되며, 한 세션에서는 2회의 토론을 진행합니다. 그날의 토론자들은 사전에 토론 준비를 해 오며, 그날 토론하지 않는 사람들은 토론을 평가하고 질문하며, 피드백을 하게 됩니다.
방학에는 4회 정도의 방학 세션이 있습니다.

Q. 시간이 너무 많이 요구되지 않을까요?
A. 활동하는 회원들은 2-3주에 한 번씩 토론을 하게 되고, 토론 준비에 그렇게 많은 시간이 요구되지는 않습니다. 토론을 하지 않는 주에는 편하게 세션에 오시면 됩니다.

Q. 혹시 그 외에 고란도란에서 할 수 있는 활동에는 무엇이 있나요?
A. 한국대학생토론연합 소속 타 대학 동아리들과의 교류전에 참여하게 됩니다. 또한 원하시는 만큼 각종 토론대회에 참가하거나, KBS 심야토론·MBC 100분토론·JTBC 밤샘토론 등의 방송에 방청 및 출연을 하실 수도 있습니다.

Q. 토론대회에 나가 보고 싶습니다. 동아리 차원에서 어떻게 토론대회 참가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지는지 궁금합니다.
A. 고란도란에서는 연간 토론대회 일정을 공유하고, 대회에 출전하고자 하는 회원분들 간의 팀 구성을 도와드립니다. 또한 타 대학 토론동아리와, 혹은 고란도란 회원들과 모의 스파링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Q. 특정 사상이나 정치관, 개인적인 가치관 등이 무시당하거나 배척받지는 않을까요?
A. 고란도란에서는 다양한 과에서 모인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하며, 수많은 가치관이 역시 존재합니다. 그러한 개인의 사상이나 가치관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습니다.

Q. 토론을 잘하지 못해도 괜찮을까요?
A. 고란도란은 토론 실력보다 토론에 대한 열정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토론 경험이 많지 않거나 토론 실력이 탁월하지 않더라도 학기 초에 진행되는 신입생 워크숍과 학기 중 정규세션을 통해 실력을 쌓아가실 수 있습니다. 고란도란은 토론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 토론을 즐기실 수 있는 분들을 환영합니다.

Q. 나이가 많은/적은 편인데 괜찮을까요?
A.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현재 활동기수인 고란도란의 14기는 20~26세까지 넓게 분포해 있습니다.

Q. 이공계생도 가입할 수 있나요?
A. 물론입니다. 고란도란에는 매 학기마다 이공계생의 활동이 없던 적이 없습니다.

Q. 분위기는 어떤지 궁금해요.
A. 기본적으로 매주 세션과 뒤풀이를 함께하면서 회원들과 친분을 쌓을 수 있습니다.
또, 신입회원 리크루팅이 끝나면 동아리 MT가 있고, 학기 초 '밥조'를 구성하여 조별로 식사를 함께하기도 합니다. 이에 더해 직전 학기부터 도입된 멘토멘티제를 통해 신입회원분들의 적응을 도와드릴 예정입니다.


새로고침 | 목록보기 
댓글을 작성하실 수 없습니다. (권한이 없는 회원레벨)
목록보기 
웨이크컴퍼니 | 대표 : 박종찬
서울 성북구 안암로83 5F
사업자 등록번호 : 391-01-00107
통신판매업신고 : 2019-서울성북-1598
02-925-1905
e-mail : kopapa@koreapas.com
고파스 소개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문의 | FA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