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2년 5월 1일에 발매된 이오공감 1집 4번 트랙으로, 이승환 작사, 이승환 작곡, 이승환, 서재형 편곡의 곡입니다. 세련된 편곡과 첼로 연주가 돋보이는 곡입니다. 오늘 소개하는 곡은 총 3가지 편곡 버전이 발표되었는데, Part. II는 이오공감 1집에, Part. III는 이승환 3집에 수록되었습니다. 이 앨범에서는 ‘한 사람을 위한 마음’이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오공감’은 가수 이승환과 작곡가 오태호의 성을 따서 만든 팀입니다. 오태호와 이승환은 1980년대 후반 언더그라운드 밴드 ‘아카시아’에서 같이 활동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두 사람은 헤비메탈 음악에 경도되어 있었습니다. 1989년 이승환은 1집을 발매하여 가수로 데뷔했고, 오태호는 여러 밴드에서 활동하며 작곡가로 활동했습니다. 김현식의 ‘내 사랑 내 곁에’도 오태호가 작사, 작곡한 곡이었고, 이범학의 ‘이별 아닌 이별’ 역시 그의 작품입니다. 이승환 1집에도 오태호가 작곡한 곡이 수록되었고, 히트했습니다. 1992년 두 사람이 ‘이오공감’ 팀을 결성하고 발매한 1집의 A Side에는 이승환의 작품이, B Side에는 오태호의 작품이 수록되었습니다.
이 곡의 마지막 부분이 갑자기 뚝 끊기듯이 들리는 이유는 Part. I과 Part. II가 각각 4번과 5번 트랙에 수록되어 있어서 자연스럽게 연결되어 들어야 하는데, Part. I만 따로 분리하여 그렇습니다.
<앨범 정보>
Produced: 이 · 오
Directed: 이 · 오
All Songs Written & Composed: 이 · 오 (Except for 프란다스의 개 by 김용선, 이 · 오)
All Song Arranged: 이 · 오 (Except for 늘 그런 세상이면 좋겠다 by 박성식)
Recording Engineer: 송형헌, 도정회, 전종학, 노양수, 황기연, 고영환
Assistant Engineer: 최윤석, 박동일, 엄현우, 고희정, 현진윤
Photography: 이상훈
Designed: 유형배
Executive Produced: 우리기획
Special Thanks to: Always, 이재욱, 유성화, 영완이 형, 부모님, 식구들, 도형이, 박영준 씨, 이상훈
(가사)
네가 아니길 바랐지
거기 힘없이 서 있는
너의 침묵에 흐르는 눈물 보며
무언가를 잃고 살 듯 하루하루를 보냈지
어리석었던 지난날들의 후회와 반성으로
스쳐 지난 사랑의 기억은
희미하게 남아있지만
숱한 오해와 쌓여온 미움들은
아직도 너를 감싸고 있는데
네게 등을 돌려버린
아주 오래된 진실들
잃어버린 건 너의 세상과 너의 침묵과 또 나
잃어버린 너의 소중한 것들에
한 번쯤 물어보고 싶어
어딘지도 모를 곳을 가야 할 때
함께 할 내가 필요하냐고
출처 : 고려대학교 고파스 2025-07-26 20:18:14: